본문 바로가기
풀어쓰는 강의노트

협업 시스템을 활용한 보잉의 로켓 엔진 설계 사례

by ibislab 2008. 11. 26.

Turban의 DSS 책의 10장 Opening Vignette 관련 자료 입니다.

Boeing-Rocketdyne은 기존에 비해서 비용은 95% 절감하면서, 제품 출시까지의 시간은 1/10로 줄이고, 엔진의 내구성은 3배로 늘인 혁신적인 로켓 엔진을 개발하였습니다. 물론 이러한 엔진의 개발에는 급진적이고 새로운 형태의 설계, 창의적 아이디어, 평범하지 않은 혁신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들은 놀랍게도 1,000마일 가까이 떨어져 있는 다른 조직에 속한 8명의 전문가들을 통해서 가능했습니다. 이들은 10개월 프로젝트 기간 동안 단지 2번(처음, 프로젝트 개시할 때, 마지막, 프로젝트 성공 축하 미팅)만 실제적으로 만났을 뿐입니다. 또한 이들은 자신의 시간의 15%만을 이 프로젝트에 투여하였고, 나머지 85%의 시간은 자신들의 회사의 다른 업무에 사용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혁신적인 로켓 엔진의 개발을 가능하게 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IT를 활용한 협업 시스템의 덕이었습니다.

이에 대한 MIS Quartery에 2001년에 실린 논문의 pdf파일을 연결해놓습니다.

Majchrzak, A, R. Carman, V. Lott, "Radical Innovation without Collocation: A Case Studt at Boeing-Rocketdyne," MIS Quarterly, June, 2001.

또 다른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