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한잔의 여유

배우는 이의 7가지 법칙 중에서

by ibislab 2007. 6. 30.

안녕하세요.

아래 글은 브루스 윌킨스의 "배우는 이의 7가지 법칙" 중에서 인용한 제가 좋아하는 글 중에 하나 입니다. 이 글을 읽는 많은 이들이 모두 다른 이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삶을 살기를 바랍니다.

테디 스털라드는 확실히 "별볼일 없는 한 사람"이었다. 학교에 대해 관심이 없고, 곰팡내나는 구겨진 옷에다 머리는 전혀 빗질을 하지 않은 상태였다. 그는 생기 없고 초점 없는 무표정한 얼굴을 한 학생이었다. 탐슨(Thompson) 부인이 테디에게 이야기를 할 때면, 테디는 언제나 "예"나 "아니오"로 짧게 대답하곤 했다. 사람의 마음을 끄는 데도 없고, 동기 부여도 안 돼 있고 사람들과 거리감을 두려는 그를 좋아하기란 솔직히 어려웠다. 그의 교사인 탐슨 부인은 자기 학급에 이는 모든 학생을 똑같이 사랑한다고 말했지만 전적으로 그렇지는 못했다. 테디의 시험지를 채점할 때마다, 그녀는 틀린 답 옆에 X자를 힘차게 그으면서 심술궂은 쾌감을 맛보았고, 시험지 윗부분에 'D'학점을 써넣을 때마다 눈에 띄게 커다랗게 써넣었다. 사실 그녀는 테디의 주위 환경에 대해 좀더 이해했어야 했다. 그녀는 테디의 생활기록부를 가지고 있었고, 그녀는 많은 부분 그에 대해 알고 있었다. 그 기록부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었다.

1학년: 학습과 태도에서 장래성 있지만,
        가정 환경이 좋지 않음.

2학년: 공부를 잘할 수 있는데 모친이 중환으로 누워 있음.
        집에서 도움을 거의 받지 못함.

3학년: 착한 소년이지만 너무 진지함.
        학습이 더딘 아동. 모친 사망.

4학년: 이해가 매우 더디지만, 행동 예절이 바름.
        그의 부친은 관심이 전혀 없음.

성탄절이 되었고, 탐슨 부인의 학생들은 그녀에게 선물을 가져왔다. 그들은 책상 위에 선물을 올려놓았고, 선생님이 선물 펴보는 것을 지켜보기 위해 주위를 빙 둘러쌌다. 그 선물들 중 하나는 테디 스털라드의 것이었다. 테디의 선물은 누런 포장지에 싸여 테이프로 붙여 있었다. "탐슨 선생님께 테디로부터." 그 종이에는 간단히 적혀있었다. 테디의 선물을 펼쳐보니, 알이 절반 가량 빠진 야한 모조 다이아몬드 팔찌와 싼 향수병이 나왔다. 학생들이 테디의 선물을 보고 킬킬거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적어도 탐슨 부인은 곧바로 그 팔찌를 끼고 손목에 약간의 향수를 바름으로써 그들을 잠잠케할 만한 지각은 있었다. 다른 아이들에게 향기를 맡아보라고 팔목을 들어보이면서, 그녀는 "향기 참 좋지?"라고 말했다. 그러자 아이들은 즉시 고개를 끄덕여 그녀의 말에 동의했다.
학생들이 모두 떠난 후, 테디가 뒤에 남아 머뭇거리고 있었다. 그는 천천히 그녀의 책상 쪽으로 다가와 조용히 말했다. "탐슨 선생님, 선생님은 제 어머니와 똑같은 향기를 내세요. 그리고 어머니의 팔찌는 선생님 손목에서도 정말로 아름답게 보여요. 선생님이 제 선물을 좋아하셔서 참 기뻐요." 테디가 돌아갔을 때, 탐슨 부인은 하나님께 무릎을 꿇고 자신을 용서해달라고 빌었다.
다음 날 학생들이 학교에 왔을 때, 그들은 새로운 교사를 만나게 되었다. 탐슨 부인은 이전과는 다른 인물이 되어 있었다. 그녀는 더 이상 단순한 교사가 아니었다. 그녀는 하나님의 대리자가 된 것이다. 그녀는 이제 학생들을 사랑하고, 자신 뒤에 살아갈 학생들을 위해 특별한 일들을 행하기로 헌신된 교사였다. 그녀는 모든 학생들을 도왔고, 그리고 특별히 이해가 더딘 학생들에게 관심을 기울였으며, 그 중에서도 테디 스털라드를 도와주었다.
그 학년 말, 테디는 탁월한 향상을 보였다. 그는 대부분의 학생들의 수준을 따라 잡았고, 심지어 약간의 학생들을 앞질렀다. 그후로 오랫동안 탐슨 교사는 테디의 소식을 듣지 못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글을 받았다.

친애하는 탐슨 선생님.
제가 고등학교 우리 반에서 2등으로 졸업하게 되었음을 선생님께 제일 먼저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사랑을 보내며.
테디 스털라드 올림.

4년 후 또다른 편지가 왔다.

친애하는 탐슨 선생님,
제가 저희 학과에서 수석으로 졸업하게 되었습니다.
이 사실을 선생님께 제일 먼저 알려드립니다.
대학 공부는 쉽지 않았지만 즐겁게 마쳤습니다.
사랑을 보내며.
테드 스털라드 올림.

그로부터 4년 후.

친애하는 탐슨 선생님.
오늘로써 저 테오도르 스털라드는 의사가 되었습니다. 기쁘시죠?
저는 이 사실을 선생님께 제일 먼저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다음 달 27일엔 제 결혼식이 있습니다.
제 어머니가 살아계셨더라면 앉으실 그 자리에 선생님이 오셔서 대신 앉아주셨으면 합니다.
선생님은 지금 제게 남은 유일한 가족입니다.
아버지는 작년에 돌아가셨습니다.
사랑을 보내며.
테드 스털라드 올림.

탐슨 부인은 그 결혼식에 참석했고, 테디의 어머니가 앉았어야 할 그 자리에 앉았다. 그녀는 거기에 앉을 자격이 있었다. 그녀는 테디를 위해 결코 잊을 수 없는 일들을 해왔던 것이다.